본문 바로가기
사진

예술사진 3가지의 종류

by 온라인 건물주 정애 2022. 4. 7.
반응형

예술사진 3가지의 종류

사진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아내기도 하지만, 예술적인 혼을 담기도 한다고 합니다.그래서인지 예술적 시각에서 미적감동을 느끼기도 하는데, 예술사진 3가지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예술사진은 일반적으로 기록, 증명의 이유가 아니라 예술작품으로 촬영된 사진을 말하는데, 어떤 한 분류로 구분이 지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진기 없이 사진을 찍는 포토그램

포토그램은 사진이 처음 나올 때부터 존재한 오래된 기법입니다. 인화지와 현상 약만으로 물체를 찍어내는 사진 기법을 이용해 사진기 없이 사진을 찍어 인화지에 찍고 싶은 물체를 얹어 두고 빛을 쪼이면 물체의 외곽선과 투명도에 따라 인화지에 실루엣이 맺히게 됩니다.

포토그램은 마치 X-ray 사진처럼 빛이 쪼이는 인화지의 부분은 검게 나오고, 물체가 가로막은 부분은 흰색으로 나오고, 또한 빛이 통과할 수 있는 부분은 그 정도에 따라 다른 명도의 회색 그림자로 표현됩니다. 포토그램 작품들은 사진기로 찍어낸 사진처럼 세부적으로 형태를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외곽선과 색의 농도만으로 형태가 표현되어 보통의 사진보다도 추상적이고, 암시적인 인상을 줍니다.

 

사진의 결합으로 만드는 새로운 이미지

서로 관계없는 이미지를 결합해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게 바로 예술적으로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
프랑스어 몽타주(montage)는 같이 놓고 조립하다 라는 의미이므로, 포토몽타주는 잡지 등의 대중 인쇄 매체에서 따로따로 오려낸 사진과 문자들을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으로 만드는 조형

사진은 하나의 과학이기 때문에 그 전의 미술에서 찾아볼 수 없는 분야를 개척하여 새로운 조형성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사진만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한 여러 예술적 실험이 계속되었는데 매크로 촬영에 의해 발견된 사물의 새로운 영역, 앞에서 본 경치와 배경의 극단적인 대비, 그리고 여러 사물 이미지를 나란히 설치함으로써 얻어지는 역설적인 효과 등이 예술의 영역에서 실험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포토샵과 같은 디지털 이미지 기술로 더욱 쉽고 다양하게 이미지를 생산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이 오히려 사진의 개념을 바꿔 놓고 있습니다. 최근에 디지털 사진작가들은 대상을 있는 그대로 담아내는 표현 방식을 넘어 낯설고도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만들어 보여 주기도 하다는 점은 익숙해진 현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술사진작가 그들은 인간이 표현하려는 상상력의 한계에 도전하고, 예술이 줄 수 있는 감정의 다양성을 제시하고 있음으로 해서 예술적 가치를 충분히 뽐내고 작품으로 그 결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술의 그 가치는 포토샵과 디지털 이미지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더 다양한 예술사진을 담아내는 게 현실입니다. 아름다운 가치 그게 바로 예술사진의 기본 요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촬영의 기초  (0) 2022.04.05
사진기의 초기 인식  (0) 2022.04.05
사진의 개설 그리고 개념의 발달  (0) 2022.04.04
사진의 정의와 역사  (0) 2022.04.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