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렌즈의 뜻과 정의

by 온라인 건물주 정애 2022. 4. 12.
반응형

렌즈의 뜻과 정의

사진과 연관이 되는 게 카메라를 잘 알아야 하고, 또 바디도 중요하지만 렌즈도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그래서 이번에는 더욱더 좋은 결과물을 가져다주는 렌즈의 뜻과 정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렌즈의 뜻

렌즈는 빛을 분산시키거나 모으는 도구라고 알려져 있는데, 렌즈콩(렌틸)과 모양이 비슷하여 그 이름을 렌즈로 붙이게 되었습니다. 렌즈(lens, 문화어: 렌스)는 빛을 모으거나 분산시키는 도구로, 보통 유리로 만든다. 전자기파를 위해서 만든 비슷한 도구도 렌즈로 불립니다.

렌즈의 정의

투과되기 이전의 빛의 진행 영역 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특정 지점으로부터 역 지향적 분산성을 증폭시키는 것과 같이 일률적으로 변화시키는 광학적 장치를 렌즈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렌즈는 대체로 유리로 만들어진다고 주로 알려져 있으나 정작 카메라 렌즈를 빼면 생활에서 접하는 렌즈 중 유리로만 된 것은 그리 많지 않고, 카메라에서도 일부 렌즈는 합성수지로 만들어집니다.

가운데를 볼록하게 또는 오목하게 만든 투명한 물체라 생각하시면 되고, 가운데가 볼록한 볼록 렌즈는 빛을 모으고 가운데가 오목한 오목 렌즈는 빛을 퍼지게 합니다. 이게 바로 렌즈입니다.

렌즈의 제조 기술은 해당 국가의 광학 기술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하며, 렌즈 연마 기술뿐만 아니라 렌즈 코팅 기술이나 고정 기술 등이 복잡하게 얽히기 때문에 고품질 렌즈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광학 기술은 국방 기술력과도 큰 연관이 있는데, 각종 무기의 조준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 정밀 광학 기술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빛을 제외한 전자기파를 굴절시키는 것도 렌즈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때 퀘이사나 은하를 능가하는 상식을 초월하는 크기의 거대 아크(ARC)가 발견되어서 천문학계가 몹시 흥분한 적이 있었습니다. 중력렌즈라는 것도 있는데, 중력 렌즈란 우주에서 블랙홀 같은 거대한 질량을 가진 별들의 중력 때문에 천체가 왜곡되어 보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런데 그 이후에 그 정체가 별들이 만들어내는 중력이 흡사 렌즈처럼 작용해서 만들어진 허상이었다는 게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프리즘이 백색광을 분해하는 원리가 그 굴절률 차이. 이 때문에 대형 렌즈를 사용하면 상의 외각 부분이 무지개색으로 보이는 문제가 생기며 이를 색수차라 부릅니다.

렌즈는 빛의 굴절 현상을 이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렌즈를 사용하면 빛의 굴절 원리로 인해 직진하는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렌즈에는 가운데가 얇은 오목 렌즈와 가운데가 두꺼운 볼록 렌즈가 있으며, 오목 렌즈는 나란하게 들어오는 빛을 퍼지게 하는 성질이 있고, 볼록 렌즈는 빛을 모으는 성질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빛의 굴절 현상을 잘 이해하고, 렌즈만 잘 다루어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굴절의 원리와 빛의 이해도가 필요한 게 렌즈입니다.

 

 

 

 

 

 

반응형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렌즈의 종류와 구분  (0) 2022.04.13
렌즈의 원리  (0) 2022.04.12
한국 카메라 역사와 위기  (0) 2022.04.11
펜탁스빠와 올림푸스빠의 활약  (0) 2022.04.10
DSLR의 활용도와 장단점  (0) 2022.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