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단렌즈와 줌렌즈의 차이

by 온라인 건물주 정애 2022. 4. 14.
반응형

단렌즈와 줌렌즈의 차이

어떤 사물을 찍을 때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가져다줍니다. 그래서 주로 찍는 사진에 따라 인물, 풍경, 사물 등에 따라 렌즈의 선택도 달라 기기 마련인데, 음식을 찍을 때에는 줌렌즈보다는 단렌즈를 사용하라고 말하는데, 단렌즈와 줌렌즈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렌즈의 차이

디지털 사진기의 렌즈는 아날로그 사진기와는 미세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진기의 렌즈에는 초음파 모터와 영상의 흔들림을 감지해 잡아주는 센서가 있으며, 보디와 렌즈가 디지털로 연결되어 이미지의 초점을 정확하고 빠르게 잡아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빠른 초점이 필요한 움직이는 영상을 효과적으로 잡을 때는 디지털 사진기가 아날로그 사진기보다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렌즈는 단렌즈와 줌렌즈 그리고 망원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렌즈

단렌즈는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는 렌즈인데 가볍고 밝은 렌즈를 원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초점거리란 빛이 렌즈를 통과해 감광 센서에 맺히는 거리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렌즈의 두께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단렌즈는 하나의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렌즈 길이가 짧고 가볍습니다.

2.줌렌즈

줌렌즈는 렌즈가 여러 개 들어가서 짧은 초점거리부터 긴 초점거리까지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비전문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피사체부터 비교적 먼 거리의 피사체를 찍을 수 있도록 고안된 렌즈입니다.

예를 들어 18∼105mm 렌즈라고 적혀 있다면 초점거리 18mm부터 105mm까지 커버할 수 있는 렌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렌즈의 경우 줌이 안 되기 때문에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크게 찍기 위해선 발로 걸어가서 찍어야 하는 단점이 있는 렌즈이지만, 결과물은 더욱더 선명하고 좋은 결과물을 가져다줍니다.

줌렌즈는 발 줌을 하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의 이미지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겁고 빛이 여러 장의 렌즈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단렌즈보다 어둡다는 것이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빛이 충분하지 않은 조건에서는 줌렌즈가 단렌즈보다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점거리에 따라 30mm 이하를 광각이라고 하며 30∼70mm 이하를 표준화각, 70mm 이상을 망원이라고 한다. 화각은 이미지가 찍힐 수 있는 시야의 넓이를 의미합니다. 광각은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으며 망원은 아주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각렌즈는 넓게 보이지만 먼 거리의 피사체는 작게 나오고, 반면 망원렌즈는 좁게 나오지만 멀리 있는 피사체가 아주 크게 나옵니다.

따라서, 렌즈는 디지털 사진기를 이용하는 사용 목적에 따라서 단렌즈 또는 줌렌즈 혹은 다양한 초점거리의 렌즈를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렌즈와 줌렌즈의 차이를 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그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는 렌즈에서 주는 기능적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더욱더 좋은 선택으로 좋은 결과물을 가져다주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렌즈 필터의 종류  (0) 2022.04.21
카메라 렌즈 필터  (0) 2022.04.20
렌즈의 종류와 구분  (0) 2022.04.13
렌즈의 원리  (0) 2022.04.12
렌즈의 뜻과 정의  (0) 2022.04.12

댓글